NEWS

뉴스

[디지털데일리] '불쾌한 골짜기'에 빠진 가상인간 구출대... '오모션주식회사'

보도자료

'불쾌한 골짜기'를 아시나요? 로봇이 인간을 어설프게 닮을수록 그것을 보는 사람의 불쾌감이 높아진다는 오래된 이론입니다. 그런데 이 비유가 최근 인공지능(AI) 산업에서 언급되는 이유는 AI로 인간을 실사에 가깝게 재현하는 가상인간(Virtual Human) 콘텐츠가 점점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가상인간이 등장하는 콘텐츠는 흔해졌지만 여전히 왠지 모를 어색함이 느껴진다면, 그들의 입과 움직임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발화 내용과 따로 노는 입, 유난히 뻣뻣한 표정과 제스처가 적은 움직임 등이 눈에 띌 겁니다. 이런 한계가 공통적으로 드러나며, 최근 가상인간의 경쟁력은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인간을 얼마나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오모션주식회사(이하 오모션)는 국내 유일의 '3D 입모양 데이터셋'을 비롯해 AI 기반의 정교한 가상인간 생성 및 애니메이팅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불쾌한 골짜기 탈출에 성공한 스타트업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이들의 성장기에서는 AI 기반 3D 그래픽스 기술 비즈니스란 '처음'보다 '완벽'이 경쟁력을 만든다는 점, 이를 위해 독자적이며 대규모의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잘 드러납니다.

1 2 3 4 5 6
상단으로
구독하기
메일링 구독하시고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